반응형

 

컴퓨터 보는 남자
윈도우즈10 꿀팁

윈도우즈 꿀팁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윈도우즈10 에서 추가된 기능 꿀팁이에요. ^^

업무 이메일을 작성하거나 블로그 글쓰기를 할 때, 혹은 이것저것 정보글을 검색할 때, 컨트롤+C컨트롤+V는 항상 자주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그런데 바쁘게 이리저리 창을 띄워놓고 일하다 보면, 분명히 Control C로 복사를 했는데 Control V를 해보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어요. ㅠㅠ

 

혹은 Control+C 로 복사를 잘 해놓고도, Control+V를 눌러야 하는 곳에서, 실수로 다시 Control+C를 누르는 바람에 저장된 클립보드가 지워지는 불상사가 벌어지기도 하죠.

다시 한번 원본글로 가서 복사를 해 와도 되지만, 혹시나 그 창을 닫아 버렸다면... 다시 그 내용을 찾아가야 하는 삽질을 을 종종 하곤 합니다.  

 

윈도우즈 클립보드 검색 기록 기능

이런 실수를 다시는 반복하지 않게 할 방법이 있어요!

바로 Ctrl+C로 저장한 클립보드 히스토리를 몽땅 저장해 주는 기능을 사용하는 거예요. 

사실 이런 기능은 이전에도 별도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윈도우즈10 부터는 자체 내장 기능으로 제공해서 정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요!

 

아직 활성화 시키신 적이 없다면 "윈도우키 + V" 를 지금 바로 눌러보세요.

아래와 같은 창이 표시될 거에요! (설정 메뉴로 켜는 방법은 맨 끝에 소개할게요.)

 

클립보드 히스토리
클립보드 히스토리

 

위와 같은 창에서 "켜기" 버튼만 선택하면 바로 기능이 활성화된답니다.

혹시 "윈도우키" 가 뭔지 모르신다고요? 바로 아래 그림처럼 키보드에서 Ctrl 키와 Alt 키 사이에 위치한 키 입니다.

 

키보드 사진
키보드 윈도우즈 키

 

윈도우즈10 클립보드 히스토리 기능 사용법

이제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아래와 같이 표시될 거예요. 지금부터 평소에 사용하시듯이 컨트롤+C 와 컨트롤+V 기능을 사용하시면 돼요.

 

윈도우10 클립보드 활성화
윈도우10 클립보드 활성화

 

테스트로 제 블로그에서 글을 한번 복사해 볼게요.

아래 글에서 한 줄씩 영역을 지정해서 Control+C를 눌러볼게요. 한줄씩 복사해서 총 다섯 줄을 복사해볼게요.

 

윈도우즈 클립보드 히스토리
윈도우즈 클립보드 히스토리

 

이제 클립보드 히스토리가 잘 저장되어 있는지 테스트해볼게요.

아래처럼 메모장을 열고 다시 한번 "윈도우키 + V" 를 눌러봅니다. 

 

Ctrl+C Ctrl+V 히스토리
Ctrl+C Ctrl+V 히스토리

 

와~! 다섯 번 저장한 글자가 모두 차곡차곡 잘 저장되어 있네요^^

저장된 항목을 한번 선택하면, 해당 글자가 그대로 메모장에 복사되어 표시됩니다. 

이제 앞으로는 실수로 Ctrl+C 했던 내용을 날려버리는 일은 다시는 없겠네요!

 

또 다른 활용법으로, 윈도우즈 클립보드는 이미지도 잘 보관해 줍니다. 

그리고 클립보드에 저장된 항목 오른쪽에 "..." 버튼을 눌러보시면 "고정" 기능이 있는데, 이걸 누르시면 해당 내용을 계속 보관해서 사용하실 수 있어요.

이것을 잘 활용하면 블로그 글쓰기도 더 효율적으로 하실 수 있어요. ^^

 

컨트롤C 컨트롤V 히스토리
컨트롤C 컨트롤V 히스토리

 

또 다른 활용법으로 윈도우즈10 클립보드는 동일한 계정으로 로그인한 여러 컴퓨터 간에 동기화도 지원해요!

설정 메뉴에서 클립보드 기능을 설정하시려면, 설정 메뉴에서 "클립보드"를 검색하면 바로 표시됩니다.

 

윈도우즈10 클립보드 히스토리
윈도우즈10 클립보드 히스토리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