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혹시 이러한 문자 받아 보셨나요?

아래와 같이 다양한 형태로 문자가 오고 있습니다.

 

1. 아빠 나 폰고장이나서 수리맡기고 톡 신청했어 카톡 01023084636 추가하고 톡해줘 급해

2. 엄마 나폰액정나가서 수리맡기고 급히 엄마폰으로 인증 받을거 잇어서 피시용으로 문자햇어,피씨용이라 문자만가능해,확인하는대로 문자줘 01025762674

3. 엄마 나 휴대폰 고장나서 수리중이야 급히 인증 받을거 있어서 피시용으로 문자했어. 피시용이라 문자만가능해, 문자보면 답장줘 010-2576-2674

4. 엄마 문화상품권구매 부탁을 이미 받아놔서 입금도 받은 상태인데 지금 폰이 고장나서 인증이 안돼. 엄마가 우선 먼저 구매해줄래?

5. 엄마 나 폰고장나서 컴터로 등록해서 문자하고 있어~ 컴터용이라 문자만 가능해 확인하면 답장줘

 

어떤가요? 우리 아이가 휴대폰이 고장 나서 보낸 문자로 생각이 드나요?

일단 이것은 사기 문자 입니다!

 

젊은 분이라면 이상한 생각을 해볼 수도 있지만, 나이가 지긋하신 분들은 깜빡 속아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루에도 수십 건씩 속아서 금액 피해를 보고 계시다고 하시더라고요. 

지금 이 시간에도 수백수천 건씩 사기를 시도하고 있고, 거기에 속는 일부 사람들이 있다는 현실이지요.

 

바로 저희 집에도 발생했습니다. 

어머니께서 문자를 받았는데, 저에게 어떻게 해야 하냐고, 어떻게 카카오톡 등록을 해야 하냐고 물어보시더라고요.

평소에도 이러한 스팸이나 피싱 문자를 알고 계셨던 분이지만, 전화가 고장 나서 급하다는 자식의 문자에, 마음이 급해져서 깜빡 속아버리신 것이지요.

 

이러한 스미승(문자 결제 사기)은 어떻게 발생하는 걸까요?

이미 핸드폰으로 잘못된 링크를 눌러서, 개인 정보가 누출되어서 스미싱의 대상이 되었을 수도 있어요.

혹은 그냥 아무나 걸려라는 식으로 뿌려지는 문자를 받은 걸 수도 있고요.

어쨌든 이러한 스팸 공격을 완전히 피할 수는 없는 현실입니다.

 

그럼 이런 사기를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요?

우선 전화를 해서 목소리를 확인해야 합니다. 전화가 고장 나서 임시 폰으로 문자를 한다? 

임시 폰이라도 전화를 못할 이유가 없습니다. 급할수록 전화를 했겠지요. 일단 의심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이러한 전화가 고장 나는 사항이 발행하지 않으리란 법도 없지요. 

따라서 2차적으로는 금전적인 요구가 있는지 판단해야 하겠습니다.

보통은 계좌로 돈을 붙여달라고 하거나, 문화상품권을 구매해서 핀 번호를 알려 달라고 하거나, 아니면 주민등록증 사진을 찍어 달라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금전적인 요구가 있으면, 한번 더 의심하고 확인해 보는 절차를 가지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고가 급증하자, 당국과 카카오톡 측이 협의하여, 해외에서 카카오톡을 접속하는 경우, 프로필 사진에 빨간색 지구본과 느낌표 아이콘이 표시되도록 조치했다고 합니다.

주로 이러한 스팸/스미싱은 해외에서 연락이 온다고 하니, 좋은 방지 대책으로 보입니다.

자식이나 친구, 지인의 프로필 사진이 빨간색 지구분으로 표시된다? 하지만 해외에 있을 리가 없다?

그렇다면 즉시 의심해야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