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중국의 시진핑 주석은 UN 총회에서 2060년까지 탄소 중립국이 되겠다고 약속하였습니다. 이는 전 세계에 큰 희소식이었죠. 그런데 연간 탄소배출량 최대 국가인 중국이 2060년에 달성할 수 있을지 많은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빌려서 가능성을 판단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 연구가의 의견

중국의 환경은 매우 심각한 문제였습니다. 이전에는 중독을 피하기 위해 수술 마스크를 착용해야 할 정도로 스모그가 베이징 하늘을 덮었습니다. 수백만 명이 매년 대기 오염으로 사망했습니다. 강은 안전하지 않은 화학 물질이 투기되어 온갖 부자연스러운 색으로 변했습니다. 이제 불과 몇 년 만에 베이징은 세계에서 가장 오염된 도시 200위에서 제외될 예정입니다. 대기 오염이 감소했습니다. 환경 규제는 그 어느 때보다 엄격하며, 특히 가장 많은 오염에 책임이 있는 최고 책임자에 대해 더 엄격합니다. 태양 전지판, 풍력 터빈 및 기타 형태의 청정에너지 생산의 대량 건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중국은 현재 탄소 배출량과 청정에너지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문제에 대한 인식이 존재하고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는 한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2060년은 지금으로부터 먼 시간이고 중국이 실제로 그 목표에 도달할지 여부를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적절한 계획이 수립되고 싸울 목표가 있는 한 가능성은 존재합니다. 따라서 실질적으로 중국은 2060년까지 탄소 중립국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응형

 

중국의 엔지니어의 의견

현재 기술에서는 다소 어렵지만 가능합니다. 모든 주요 산업 국가와 마찬가지로 탄소 배출의 4대 배출원은 발전, 자동차, 난방 및 공장 생산입니다. 공장 및 생산 및 자동차 부분은 비교적 쉽습니다. 많은 공장이 이미 탄소 중립이며 전기 자동차는 자연스럽게 탄소 중립이 될 것입니다. 유사하게, 가열 부분은 전기 가열을 통해 수행될 수 있습니다.

 

가장 까다로운 부분은 발전입니다. 현재 기술에서는 전력을 장기간에 걸쳐 대량으로 저장할 수 없기 때문에 그리드 발전이 그리드 수요와 일치해야 합니다. 이는 모든 전기 그리드에서 일정량의 "고속 발전"(즉, 양을 빠르고 안정적으로 변경할 수 있는 발전)이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들어오는 바람과 구름 범위는 무작위이기 때문에 바람과 태양은 본질적으로 신뢰할 수 없습니다. 원자력은 신뢰할 수 있지만 빠르지는 않습니다(출력을 전환하는 데 몇 시간이 걸립니다). Hydro는 반 신뢰성이지만 매우 느립니다(출력을 조정하는 데 며칠이 소요됨). 따라서 현재 기술에서는 일정량의 석탄과 석유 생산(탄소 배출)이 필요합니다. 이 곤경을 해결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그리드 네트워킹과 2. 에너지 저장 분야의 혁신입니다.

 

미국 과학 기술자의 의견

중국은 공격적으로 전기 자동차로 전환하고 재생 에너지, 특히 태양열과 풍력의 사용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석탄 발전소가 아직 건설 중이기 때문에 2060년까지 석탄과 천연가스를 단계적으로 폐지할 수 있는지 여부는 약간 의심스럽습니다. 예를 들어 광업과 같은 산업 배출을 제거하는 구체적인 계획도 없습니다. 아마도 그들은 2060년까지 CO2 배출량의 상당 부분을 포착하고 저장하거나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탄소 중립 뜻과 현실적 의미

탄소 중립이 어느새 익숙한 단어가 되어갑니다. 문재인 대통령님 BTS와 함께 UN 총회 기조연설에서 말씀하신 SDG Moment(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의 중요한 요소 이기도 합니

99bugs.tistory.com

 

 

UN SDGs 목표 17가지

UN이 정의한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는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또는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로 번역됩니다. 문재인 대통령님과 BTS가 UN 총회 기조연설에서 언급해서 많은 국민들의 관심을 받았

icandothat.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