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티스토리 로고
티스토리 로고

블로그 운영하시는 분들은, 내 블로그의 글들이 각종 검색 사이트에서 잘 수집되고 검색되게 하기 위해

사이트맵(sitemap.xml) 을 등록하는 작업을 필수로 진행해 오셨습니다.

 

이 과정은 약간의 귀찮음을 동반했는데요, 왜냐하면 외부 사이트의 도움을 받아서 sitemap.xml을 생성하고, 또 게시물로 업로드하는 과정이 필요했기 때문이지요. 

기존에 많은 블로그와 유튜브에, 이 방법을 설명하는 자료가 엄청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도입된 티스토리 자체 사이트맵 제공 방식은, 이 불편한 과정이 없어 졌습니다!

 

새롭게 도입된 티스토리 자체 사이트맵을 통해, 구글 서치 콘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빙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는 것을 안내해 드릴게요! 

(각 사이트 가입 과정은 기존 자료랑 동일해서 생략할게요)

 

1. 구글 서치 콘솔 (구글 웹마스터 도구)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about?hl=ko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Google 검색결과에서 사이트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search.google.com

 

구글서치콘솔 등록화면
티스토리 구글서치콘솔

우선 위와 같이 접속하여 색인 - Sitemaps를 선택합니다.

 

 

구글서치콘솔 등록화면
티스토리 구글서치콘솔

새 사이트맵 추가에 위와 같이 본인의 블로그명 + /sitemap.xml 만 입력하고 제출해 주면 끝입니다.

 

2.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https://searchadvisor.naver.com/console/board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searchadvisor.naver.com

 

네이버 웹마스터 등록화면
티스토리 네이버웹마스터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해서 위와 같이 요청 - 사이트맵 제출 메뉴를 선택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등록화면
티스토리 네이버웹마스터

위와 같이 이미 블로그를 등록한 상태에서 표시되는 빈칸에 sitemap.xml 만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끝입니다.

예전보다 정말 편해졌네요!

 

3. 빙 웹마스터 도구

 

https://www.bing.com/webmaster/home/mysites

 

Bing - 웹 마스터 도구

모바일 지원 Bing 모바일 지원 수준 확인 도구로 사이트가 모바일을 지원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bing.com

 

빙 웹마스터 등록화면
티스토리 빙웹마스터

등록된 본인의 사이트를 선택한 다음 대시보드를 선택합니다.

빙 웹마스터 등록화면
티스토리 빙웹마스터

중간에 표시되는 Sitemaps 메뉴에서 표 아래에 작게 표시되는 SITEMAP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빙 웹마스터 등록화면
티스토리 빙웹마스터

작게 나오는 입력 창에 http://블로그이름.tistory.com/sitemap.xml 을 입력하고 제출 버튼을 클릭하면 끝입니다.

 

이렇게 편리한 사이트맵 등록 방법을 제공해준 티스토리에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고,

왜 이제야 만들었냐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