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스라이팅이 큰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특별히 애인 사이에서나 부부간에 가스라이팅 가해자와 피해자를 구분할 수 있는 특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가해자나 피해자가 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에 나오는 5가지 특징들을 살펴보고 미리 점검하는 게 좋겠습니다.

 

가스라이팅의 진짜 의미

가스라이팅(gaslighting) 또는 가스등 효과(瓦斯燈效果)는 심리적 조작을 통해 타인의 마음에 스스로에 대한 의심을 불러일으키고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만듦으로써 그 사람에게 지배력을 행사하는 것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패트릭 해밀턴(Patrick Hamilton)의 연극을 원작으로 한 1944년 미국의 영화 〈가스등〉(Gas Light)에서 유래한 용어입니다.

 

가스라이팅은 정신적 학대(emotional abuse)의 한 유형으로, 가스라이팅은 가정, 학교, 군대, 직장 등 일상생활에서 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데이트 폭력이나 가정 폭력과 연관해서도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정치계나 연예계에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가해자들은 상황 조작을 통해 상대방의 자아를 흔들어서 자신의 영향력을 증폭시켜 상대방을 자유자재로 다루거나 그 사람이 가진 재산 등을 탈취할 수도 있습니다. 가해자들은 상대방의 공감능력을 이용해서 상대방을 통제할 수 있다. 

 

가스라이팅 피해자는 자신에 대한 신뢰감을 잃어가게 되고 결국에는 자존감이 없어집니다. 이런 심리술을 이론화한 로빈 스턴은 미국에서 20여 년간 심리상담가, 교사, 우드헐리더십연구원으로 일하면서 수많은 상담을 진행해온 리더십 강사 및 컨설턴트입니다.

주로 친밀한 관계에서 이루어지나 이러한 관계는 수평적이기보다 비대칭적 권력으로 누군가를 통제하고 억압하려 할 때 나타납니다. 관심과 간섭의 경계에 있는 경우도 많아 법적 처벌까지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반응형

 

애인 부부간에 가스라이팅 피해자 특징들

1. 당신을 괴롭히거나 상처 주는 일에 대해 그들과 이야기하려고 할 때마다 결국 본인이 사과하게 됩니다. 이것은 매우 큰 증거입니다. 학대자는 책임을 회피하고 자신의 말을 당신에게 불리하게 돌리는 데 능숙합니다. 그들은 당신이 한 일에 초점을 둠으로써 자신의 나쁜 행동에서 주의를 돌리는 데 대가입니다. 그들이 불평하는 것이 타당한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누군가가 파트너에 대해 정당한 불만을 가지고 있더라도, 그 문제를 제기할 시간은 파트너가 자신을 화나게 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할 때가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의사소통 및 갈등 관리 기술의 부족으로 의도하지 않게 이것을 엉망으로 만들지만 가스라이터는 의도적으로 그것을 하고 자신이 한 일에 대해 사과하지 않아도 되도록 상황을 만들어 갑니다. 당신이 화난 것이 어떻게든 당신의 잘못인 것처럼 보이게 만들 것입니다.

 

2. 그들은 당신이 의사소통하려고 하는 것보다 당신이 사용하는 단어에 더 중점을 둡니다. 그들은 당신이 의사소통하려는 것을 이해하는 데 관심이 없습니다. 그들은 통제만을 원합니다. 당신이 어떤 말을 하고 그들이 그것을 가능한 최악의 방식으로 해석할 때(가스라이터가 하는 또 다른 일) 그들은 당신이 의미하는 바를 설명하는 것을 거부하고 그들의 첫 번째 해석이 올바른 것이라고 주장하고 마치 당신을 알아차린 것처럼 행동할 것입니다.

 

뭔가를 인정하고 지금 당신은 후퇴하려고 합니다. 물론, 가스라이터 자신은 구석에 있는 것처럼 보일 때 종종 뒤로 물러납니다. 요점은 당신이 선의로 행동하고 실제로 의사소통을 시도하고 파트너가 주장하는 경우 자신의 말에 대한 해석이 틀렸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가스라이터는 그런 말을 전혀 하지 않았다고 말함으로써 후퇴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가스라이터는 종종 이 기술을 사용합니다. 그들은 당신의 말에 나쁜 해석을 가하고 나서 이것이 진실이고 당신이 그것을 부정하려고 하는 것이 끔찍하다고 주장함으로써 당신을 나쁜 사람으로 만듭니다.

 

3. 자신의 몸에 나타나는 변화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이 사람 주위에 있으면 어떤 느낌이 듭니까? 당신이 그들 주위에 있을 때 당신의 심장과 당신의 호흡과 당신의 얼굴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를 지켜보세요. 당신의 머리가 말하는 것을 잠시 잊고, 당신이 그것에 대해 실제로 어떻게 느끼는지 들어보십시오.

 

4. 머리에 드는 생각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제삼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자신을 바라볼 때, 파트너의 목소리로 말한다면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당신의 최악의 불안이 당신의 파트너에 의해 메아리친다면, 당신은 아마 속이 쓰릴 것이지만, 당신은 적어도 감정적으로 학대를 받고 있는 것이 거의 확실합니다.

 

5. 그들은 현실을 대놓고 부정합니다. 이것은 가스라이팅의 징후가 아니라 가장 노골적인 가스라이팅 행위입니다. 그들은 파트너에 대해 적대적으로 표현하고, 바로 다음 순간 에는 방금 일어난 일을 부인합니다. 또는 그들이 당신이 말하려는 것에 관여하기를 원하지 않을 때, 그들은 당신을 무시합니다. 당신이 한 마디도 하지 않은 것처럼 대놓고 무시합니다.

 

이것은 당신을 비합리적이고 '미친' 것처럼 느끼게 하기 위해 엄청나게 감정적으로 화를 내고 촉발시키는 것으로 계산됩니다. 그러나 가해자들이 결코 듣지 못한 것이 아닙니다. 당신은 당신이 방금 단어를 사용했다는 것을 알고 있고 그들이 그것을 들었다는 것을 압니다.

 

 

가족의 치매를 미리 판단할 수 있는 행동 증상들 (+셀프 진단)

치매란 생각하는 능력과 기억하는 능력이 점진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감소하는 뇌 질환입니다. 노인성 알츠하이머도 치매의 일종이지만, 치매는 그 외에 다른 원인들도 포함한 개념입니다. 가족

lifegoodtip.tistory.com

 

 

의욕 없을때 꼭 봐야 하는! 동기부여 영상 모음

이번에 소개드릴 유튜브 재생목록은 동기부여 영상 모음입니다. 의욕이 떨어져서 아무것도 손에 잡히지 않을 때, 당장 뭘 해야 할지 감도 오지 않을 때, 다시 힘을 낼 수 있게 해 주는 데는 동기

icandothat.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